[일자리 동향] 말레이시아, 취업 선배와 리크루터를 통해 알아본 해외취업전략 ♥ #오유진

[일자리 동향] 말레이시아, 취업 선배와 리크루터를 통해 알아본 해외취업전략 ♥ #오유진 | 2018-06-13 15:02:29

- 도전정신을 가지고 다양한 기회의 문을 두드려야 -
- 뚜렷한 목표의식과 지원동기를 가지고 해외취업 준비 필요 -


작성 :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김동희 취업전담요원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은 벨기에계 기업 머터리얼라이즈(Materialise)에 취업에 성공한 민선혜씨와 동 사 인사담당자인 Yessy Lim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먼저 머터리얼라이즈 해외영업부 의료파트에서 세일즈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로 근무 하고 있는 민선혜씨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해외근무환경, 해외취업 준비과정, 취업전략 등을 다루고자 한다.



[취업 성공자 인터뷰]

 
Q. 현재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가?

A. 우리 회사는 ‘머터리얼라이즈’ 라는 3D 프린팅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벨기에계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분야를 크게 나눠 산업파트와 의료파트로 나눠져 있는데, 저는 의료파트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하는 일은 의료 이미지를 기반으로 아나토믹(Anatomic)을 실제와 비슷하게 만들어 수술이나 교육에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한국시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natomic : 의료용어로 인체 해부상의 부분

 
Q.  말레이시아에 취업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특별히 계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학생 때 미국에서 1년동안 교환학생으로 있었고 인턴쉽 또한 미국에서 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한국 귀국 후 미국에서의 인턴쉽 경험을 토대로 영어로 일하는 환경에서 일을 하면 재밌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환경과 조건 속에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좋아 해외취업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 해외면접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A. 1차적으로 인사담당자와 전화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 이후 실무자 인터뷰. 최종적으로 부서장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엔지니어 포지션으로서 실무자와 인터뷰를 봤을 때는 두 가지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첫 번째는 엔지니어로서 가지고 있는 기술적 지식과 문제 해결능력에 대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다른 하나는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영어실력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Q. 해외면접에 대한 팁이 있는가?

A. 인터뷰가 2-3시간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됐기 때문에 충분히 준비를 잘 하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외면접에 대한 팁이 있다면 영어로 인터뷰가 진행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한국에서 영어감각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전화영어로 영어를 사용한다거나 인터뷰가 잡혀있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연습을 했던 것이 실전에서 크게 영어를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또한 토익 같은 영어성적을 요구하진 않지만, 그래도 긴장을 놓치지 않기 위하여 영어 시험에 응시하는 등 노력했습니다.

 
Q. 입사 후 적응 방법과 극복 과정

A. 회사업무에 있어서 스스로 자신의 멘토와 멘티를 정해주지 않아서 업무관련 물어볼 수 있는 사람에게 먼저 다가갔습니다. 일단 누구한테나 처음에 가서 물어보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과 친해져 업무관련 물어볼 수 있는 친구를 만들고 시작을 하면 업무에 대하여 금방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취미활동을 즐기고 현지에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터득한 덕분에 회사생활과 현지생활에 잘 적응을 했던 것 같습니다.


Q. 해외취업 희망자들에게 조언

A. 어떠한 분야를 두고 해외취업에 지원을 하는 것은 맞지만 나라에 너무 국한을 두고 해외취업을 준비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굳이 ‘꼭 영어권이나 어떤 나라에 취업을 해야겠다’라고 단정을 짓기 보다는 시각을 넓혀 다양한 기회의 문을 두드리기 바랍니다. 취업의 기회라는 것이 쉽게 오지는 않지만 반드시 언젠가 오기 때문에 다양한 기회를 염두에 두고 노력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면 원하는 대로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료원: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체 촬영



다음은 머터리얼라이즈 인사담당자인 Yessy Lim과 인터뷰를 통해서 해외취업 및 면접전략에 대하여 살펴보자.


[인사 담당자 인터뷰]


Q. 어느 분야로 한국인을 채용하나?

A. 어카운트 매니저(영업담당), 세일즈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이 세 가지 포지션으로 한국인을 채용했으며 현재 11명의 한국인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채용면접 시 주로 물어보는 질문이 무엇인가?

A. 가장 먼저 물어보는 질문은 지원 동기입니다. 왜 이 회사에 지원을 했고 이 포지션에 지원을 했는지 질문하여 지원자가 회사에 대하여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다른 질문으로는 지원자가 팀과 잘 어울릴 수 있는지 지원자의 인성을 확인하는 질문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실무자와의 인터뷰 진행 전 지원자들에게 과제를 주어 롤플레잉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알아봅니다.


Q. 인사담당자로서 면접 팁을 주자면?

A. 영어로 진행되는 면접이기 때문에 영어실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원자들은 꾸준하게 영어공부를 하고 실력을 키워 면접을 준비하기 바랍니다. 면접을 보기 전에 지원한 회사 정보를 먼저 조사하기를 바랍니다. 가끔 지원자들은 우리 회사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도 모르고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가지 더 팁을 주자면, 면접 후 진행상황을 팔로우업 하는 것입니다. 합격 발표날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진행상황을 인사담당자에게 물어봐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팔로우업을 통하여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이 회사에 큰 관심이 있구나’ 라고 생각을 하고 이력서를 한번 더 들여다보게 됩니다. 단, 팔로우업을 할 때는 예의를 갖추고 조심스럽게 물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Q. 해외취업 희망자들에게 조언

A. 말레이시아 취업을 하고 싶은 한국인들에게 영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영어를 공부하고 뚜렷한 목표의식과 명확한 지원동기를 가지고 해외취업에 도전하기를 바랍니다.



※ 머터리얼라이즈는 위 인터뷰에서 언급된 분야로 한국인을 수시채용 하고 있습니다. 채용 시, 관련된 채용정보는 머터리얼라이즈

    공식 홈페이지 (http://www.materialise.com)와 ‘월드잡 플러스’ (https://www.worldjob.or.kr/)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원: 말레이시아 취업자 및 인사담당자 인터뷰,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제목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네이버블로그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