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상품전 참관기 – 지속되는 중국업체의 터키시장 공략 ♥ #홍태화

중국상품전 참관기 – 지속되는 중국업체의 터키시장 공략 ♥ #홍태화 | 2018-06-08 22:29:19

- 터키 이스탄불에서 5년 연속 중국상품전(China Homelife Turkey) 개최 -

- 저장성 일대 기업 400여개사 참가, 터키 수입시장 진출 확대 를 위해 노력 -




전시회 개요

 

행사명

China Homelife Turkey 2018

전시품목

섬유 및 소비재 위주 (일부 기계 및 자재류 등 포함)

개최기간

2018년 5월 31일(목) ~ 6월 2일(토)

개최장소

터키 Istanbul Expo Centre 전시장

전시 규모

중국 400여 전시업체 참가(14,000㎡ 규모)

 

  ㅇ 터키, 브라질, 멕시코 등 13개 신흥국에서 매년 개최 중인 중국상품전이 터키에서 5회째 개최됨.

    - 저장성에 속한 항저우 시정부가 주관하였으며, 저장성 일대 시정부들이 후원하는 형식으로 개최됨. 실제 행사 운영은 현지 전시회 운영 대행업체 Sinerji사가 담당하였음.

    - 금년 전시회는 400여개사가 700여 부스 규모로 참가하여 그 규모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함.

 

전시회 주요 특징


  ㅇ 참가업체 대다수는 섬유업체와 소비재 업체였으며, 일부 기계 및 자재류 업체가 참가함.

    - 섬유업체는 104개가 참가하여 3개 전시 홀 중 1개 홀을 차지하였으며, 그 외 식품, 소형가전제품, 선물용품 등의 소비재제품 업체가 다수 참가하였음.

    - 섬유, 소비재를 제외한 품목 중에서는 기계(33개 업체), 건축자재(19개 업체) 등 분야 업체가 다수 참가하였음.

 

  ㅇ 홀 별, 품목 별 전시 방문객수의 편차가 큰 편이었으며, 섬유, 소비재 제품 부스에는 방문객이 많은 편이었으나, 기계(부품류 포함), 건축 자재 등 그 외 품목 부스에는 방문객이 많지 않았음.

    - 종합 품목 전시회이나, 전시회명에 Homelife가 들어가 소비재 위주 바이어들이 전시장을 방문한 것으로 판단되며, 현지 기계, 건축 자재 등 전문 품목 전시회가 4, 5월 중 개최되어 해당분야 바이어들이 이미 많은 전문 업체를 만난 영향도 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가장 방문객이 많은 업체는 전자제품용 케이블(USB케이블, 이어폰 등) 업체들이었음. 그러나, 전자제품용 케이블류 업체들 사이에서도 세부 품목별 방문객수의 편차가 큰 편이었음.

    - 스마트폰 등 소형 PC의 확산 추세에 따라 HDMI, RGB 케이블 등 컴퓨터용 케이블만을 판매하는 업체에는 거의 방문객이 없었음. 그러나, 스마트폰 충전용 케이블, 이어폰 등과 함께 컴퓨터용 케이블을 전시한 업체에는 방문객이 비교적 많은 편이었음.

 

전자제품 케이블 취급업체 전시부스

(위 : 컴퓨터용 케이블 취급업체, 오른쪽 : 스마트폰용 케이블 취급 업체)

자료원 :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전시 참관 바이어들이 뽑은 중국 제품의 최대 강점은 가격 경쟁력이었으며, 이와 더불어 꾸준히 향상되고 있는 품질경쟁력이 시장 내 중국제품의 꾸준한 수요를 발생시키고 있음.

    - 소비재 수입바이어 A사는 “대부분 제품의 터키 시장은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산 고품질 제품 시장과 중국산 저가 제품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음. 소득 수준 증가에 따라 고품질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긴 하나, 아직까지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중국산 저가 제품의 품질경쟁력 향상이 중국산 제품의 꾸준한 수요를 견인 중임.”이라 중국산 제품에 대한 견해를 밝힘.

 

중국의 對터키 수출 동향

 

ㅇ 중국은 터키 전체 수입액의 10% 내외를 점유하여 2015년 이후 터키 수입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임.

 

국가별 터키 수출액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수입액

206,866

100.00

198,532

100.00

234,253

100.00

1

중국

24,831

12.00

25,434

12.81

23,408

9.99

2

독일

21,331

10.31

21,469

10.81

21,329

9.11

3

러시아

20,331

9.83

15,146

7.63

19,572

8.36

4

미국

11,119

5.38

10,871

5.48

11,976

5.11

5

이탈리아

10,621

5.14

10,216

5.15

11,324

4.83

6

프랑스

7,584

3.67

7,365

3.71

8,080

3.45

7

이란

6,074

2.94

4,691

2.36

7,500

3.20

8

스위스

2,447

1.18

2,500

1.26

6,913

2.95

9

한국

7,048

3.41

6,385

3.22

6,615

2.82

10

영국

5,531

2.67

5,318

2.68

6,562

2.8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품목별 수입액은 전자기기류, 기계류, 유기화학물질 순이며, 완구류, 의복류 등 소비재 제품도 연 3억불 이상 수입 중임.

 

중국산 제품의 품목별 터키 수입액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HS Code

품목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수입액

24,831

100.00

25,434

100.00

23,408

100.00

1

85

Electrical machinery

6,943

27.96

8,585

33.76

6,900

29.48

2

84

Machinery

5,226

21.05

5,720

22.49

5,069

21.66

3

29

Organic Chemicals

740

2.98

741

2.92

946

4.04

4

39

Plastic

887

3.57

830

3.27

928

3.97

5

90

Optic, Medical Instrument

583

2.35

597

2.35

724

3.10

6

54

Manmade Filament, Fabric

533

2.15

635

2.50

7.04

3.01

7

87

Vehicles, Not Railway

664

2.68

620

2.44

654

2.80

8

72

Iron And Steel

1,312

5.29

887

3.49

653

2.79

9

73

Iron/Steel Products

802

3.23

703

2.77

584

2.50

10

95

Toys and Sports Eqiupment

458

1.85

501

1.97

503

2.15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시사점

 

  ㅇ 터키 수입시장 점유 1위 국가인 중국은 대 터키 수출량 확대를 위해 매년 터키에서 중국상품전을 개최 중에 있음.

    - 5회째를 맞은 금년 행사는 저장성 일대 400여 개 업체가 참가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됨.

    - 참가기업 대다수는 소비재 관련 업체로, 중국 업체는 중국상품전 외 현지 전문 품목 전시회 참가를 통해 터키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임.

 

  ㅇ 현지 전시 참가업체는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위해 현지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제품 전시가 필요함.

    - 동종 업체일지라도 전시 품목에 따라 방문객수가 큰 차이를 보이므로, 최근 제품 트렌드 및 현지 시장 현황을 사전 조사해 전시전략을 수립한다면 효과적인 전시마케팅이 가능할 것임.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Global Trade Atlas,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자료 등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63 인터텍스타일, 중국 패션산업 교류의 플랫폼 현장·인터뷰 10.12 199
162 2018 페루 온라인 카지노게임 전시회(Gol Expo) 참관기 현장·인터뷰 10.12 132
161 아르헨티나 전력시장 현황 및 현지 발전기업 인터뷰 현장·인터뷰 10.12 101
160 2018 스페인 마드리드 세계 의약품 전시회(CPhI Worldwide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12 156
159 위상 높아진 한국 화장품, 호주 진출 Q&A 현장·인터뷰 10.12 188
158 탄자니아 민간 부문을 견인하는 'TPSF' 방문 취재 현장·인터뷰 10.10 132
157 파키스탄 ITCN Asia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10 154
156 프랑스 파리 광학 전시회 SILMO 참관기 현장·인터뷰 10.10 193
155 칠레 식품 전시회 Espacio Food & Service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8 195
154 일본 진출 뷰티유튜버에게 듣는 일본 시장진출 TIP 현장·인터뷰 10.08 213
153 2018 울주군 시장개척단 페테르부르크에 가다 현장·인터뷰 10.08 169
152 제6회 간사이 스마트 에너지 Week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5 212
151 이스라엘 Agritech 전시회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31
150 콜롬비아 최대 규모 산업박람회 “보고타 국제 박람회”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27
149 패션 전시회 Coterie New York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16
148 Euromoney Kuwait Conference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40
147 제2회 간사이 건축자재 및 주택설비 전시회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4 151
146 제12회 인도 재생에너지 엑스포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2 206
145 독일, 자동차 산업 커넥티드 모빌리티 어디까지 왔나 현장·인터뷰 10.01 189
144 필리핀 에너지 전시회 'EEP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1 155
143 필리핀 광산업을 한눈에, MINING PHILIPPINES 2018 참관기 현장·인터뷰 10.01 163
142 효과만점! 캐나다 2018 솔라 엑스포 참관기 ♥ #김훈수 현장·인터뷰 06.30 241
141 홍콩 Bloomberg 애널리스트 방문 인터뷰 ♥ #RebeccaJiIn Hui 현장·인터뷰 06.30 242
140 아르헨티나 최대 엑셀러레이터 NXTP Labs 인터뷰 ♥ #윤예찬 현장·인터뷰 06.30 237
139 태국 방콕, GP Asia 2018 현장 인터뷰 ♥ #김민수 현장·인터뷰 06.30 237
138 2018 의약품 전시회를 통해 본 중국 의약산업 현황 ♥ #이윤식 현장·인터뷰 06.30 235
137 2018 한-러 스타트업 서밋 참관기 ♥ #허현준 현장·인터뷰 06.30 243
136 체코 창업의 기회, 버려진 공간에서 찾다 ♥ #정지연 현장·인터뷰 06.30 240
135 韓中 애니•웹툰 협력 현주소 ♥ #김성애 현장·인터뷰 06.30 226
134 미얀마 식품·관광 관련 최대 규모 전시회 Food & Hotel Myanmar 2018 참관기 ♥ #KayT… 현장·인터뷰 06.28 228
133 중남미 FTA 발효3국 신재생에너지 쇼케이스 참관기 ♥ #김보영 현장·인터뷰 06.28 237
132 베트남의 상용차 및 자동차 부품·용품 전문 전시회, 2018 VIETNAM AUTOEXPO에 다녀오다 ♥ #… 현장·인터뷰 06.26 124
131 2018 한미 투자포럼 참관기 ♥ #이현경 현장·인터뷰 06.26 130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네이버블로그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