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마그네틱 카드 시장동향 ♥ #이동훈

파키스탄 마그네틱 카드 시장동향 ♥ #이동훈 | 2018-05-29 14:14:58

- 한국과 중국, 치열한 선두 다툼 중

- 이원화된 현지 시장에 맞는 제품 공급 필요

 

 

 

 상품 개요

 

  ㅇ 상품명 : 마그네틱 카드(magnetic stripe card)

  HS Code : 852321

 

 시장현황

 

  ㅇ 시장동향

    - 마그네틱 카드는 자기 테이프를 부착한 전통적인 방식의 카드이며 신용카드, 신분증, 전화카드 등 다양한 형태로 널리 사용됐음. 최근 한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마그네틱 카드를 점차 IC 카드(integrated circuit card)로 대체하는 추세이나 파키스탄의 경우 여전히 마그네틱 카드가 주류로 자리잡고 있음.

    - 현지 바이어 M Yasin & Co에 따르면, 파키스탄에서 사용 중인 각종 카드 중 약 80%가 마그네틱 카드이며 나머지 20%도 마그네틱 카드와 IC 카드를 겸한 일종의 하이브리드 카드(hybrid card). , 파키스탄에서 여전히 마그네틱 카드가 대세이며 IC 카드의 보급은 부진하다고 할 수 있음. 일부 은행에서 마그네틱 카드를 겸한 IC 카드를 출시했으나 아직은 걸음마 단계로 보임.

    - 한편, 이슬람 공화국이라는 파키스탄의 특성상 종교적인 이유로 대부분의 금융 소비자들이 신용카드 보유를 꺼리고 직불카드(debit card)를 현금인출 목적으로 사용한다는 점도 특징임. 파키스탄 중앙은행(State Bank of Pakistan) 발표에 따르면, 파키스탄 국민(2억 명) 중 금융카드 보유자는 약 4,500만 명으로 추산되며 그 중 대부분이 직불카드 형태로 나타남.

    - 금융기관 외에는 현지 대기업에서 사원증 목적으로 마그네틱 카드를 사용하며 그 밖에 호텔, 식당, 소매점의 회원카드 형태로도 마그네틱 카드를 활용함. 대체로 이러한 비금융 목적의 마그네틱 카드의 경우는 비용절감 차원에서 저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파키스탄에서 보편적임.

 

마그네틱 카드 예시

 

자료원: SBF Card

 

  ㅇ 시장규모

    - 현재까지 파키스탄에서는 기술적 문제로 자국 내 마그네틱 카드 생산이 전무한 실정임. 이로 인해 수요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함. 2016/17 회계연도 기준 마그네틱 카드 수입시장 규모는 약 187만 달러로 집계되며, 바이어 의견에 따르면 밀수분 등 공식통계 누락분을 포함한 실제 시장규모는 약 250만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됨.

 

 수입동향

 

  ㅇ 최근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6/17 회계연도 기준 파키스탄의 마그네틱 카드 공식 수입규모는 약 187만 달러로 전년대비 10.8% 감소함. 다만, 2014/15 회계연도(123만 달러)에 비해서는 수입규모가 다소 증가한 상황임.

    - 2016/17년 기준 중국산 수입이 약 53만 달러로 수입시장의 28.3%를 차지하고 있음. 한편 한국산 수입도 약 52만 달러에 달해 최근에는 중국과 대등한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며 양강 구도를 형성함.

    - 그 밖에 UAE(38만 달러), 터키(20만 달러), 싱가포르(20만 달러) 등이 주요 수입대상 국가로 분류됨. 나머지 국가들은 점유율이 미미하며 그마저도 최근 급감한 것을 아래 표에서 확인 가능함.

 

파키스탄 마그네틱 카드 수입현황

(단위: 달러, %)

순위

수입대상국

2014/2015

2015/2016

2016/2017

수입규모

증감률

점유율

1

중국

91,348

957,854

529,084

-44.76

28.29

2

한국

191,684

501,186

519,052

3.56

27.75

3

UAE

884,226

501,186

384,831

-23.22

20.58

4

터키

-

-

204,479

-

10.93

5

싱가포르

783

-

203,665

-

10.89

6

미국

25,168

49,949

27,525

-44.89

1.47

7

대만

250

-

683

-

0.04

8

홍콩

5,707

5,089

477

-90.62

0.03

9

영국

-

-

344

-

0.02

10

독일

-

-

61

-

0.00

총계

1,226,161

2,096,417

1,870,208

-10.79

-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Revenue

: HS 코드 8523.2100 기준, 하이브리드 카드(마그네틱 카드, IC 카드 겸용) 포함 통계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4/15 회계연도 이후 최근 3년간 한국 제품 수입규모는 19만 달러(2014/15), 50만 달러(2015/16), 52만 달러(2016/17)로 가파르게 증가함. 특히 2016/17 회계연도에는 다른 주요국 제품의 수입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한국 제품의 수입은 소폭이나마 증가했다는 점을 주목할만함.

    -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산 마그네틱 카드의 선전 요인으로 무엇보다 적정 수준의 가격과 훌륭한 품질의 조화를 꼽고 있음. 아울러 과거 시장을 지배하던 중국산 카드에서 일부 불량품 사례가 나타나면서 상당수의 바이어들이 한국으로 수입선을 전환하는 것으로 추정됨.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M Yasin & Co / 담당자: Mr. Muhammad Adnan(CEO)

    - M Yasin & Co는 마그네틱 카드 전문 수입, 유통업체임. 파키스탄 최대 도시인 카라치에 소재하며 전국에 걸친 유통망을 보유함.

    - 기존에 이 업체는 한국, 중국에서 마그네틱 카드를 수입하고 있음. 업체 대표인 Mr. Muhammad Adnan에 따르면 파키스탄은 대형 시장이며 은행, 보안 등 각종 분야에서 다양한 수준의 카드를 사용 중임.

    - 바이어는 마그네틱 카드의 수입시장에서 한국산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향후 2~3년 내에는 시장 내 선두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함. 기존 거래선인 한국 I사는 파키스탄 수입상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여러 업체가 I사 제품을 수입하고 있음.

 

  ㅇ 업체명: SBF Card / 담당자: Ms. Sana Asher(Manager Marketing)

    - SBF Card 역시 은행, 소매점용 마그네틱 카드를 수입, 유통하는 업체임. 마찬가지로 카라치에 위치하며 파키스탄 전역에 걸쳐 수입 제품을 공급함.

    - 바이어는 기존에 미국 업체(H)의 현지 에이전트로 영업 중임. 주요 수입대상국은 H사가 소재한  미국, 중국, 홍콩 등임.

    - 한편 SBF Card는 한국업체(F) 제품도 수입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됨. 업체 담당자 Ms. Sana Asher는 한국산 마그네틱 카드를 수입해 비금융 업체에 공급했음을 언급함. 기본적으로 F사 제품의 품질과 기능에 대한 고객사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었음도 소개함. 이에 따라 향후 SBF Card는 한국 내 다른 마그네틱 카드 업체와도 적극적으로 교신할 의향이 있음을 피력함.

 

  ㅇ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인터뷰에 응한 바이어에 따르면, 현재 파키스탄에서 수입 중인 주요 마그네틱 카드 제품의 원산지별 가격대는 아래 표와 같음. 주로 한국, 중국, 미국 업체들이 파키스탄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음. 원산지와 브랜드에 따라 가격 차이가 2~3배 정도로 나타남을 확인 가능함.

 

원산지별 마그네틱 카드 가격 현황

브랜드

원산지

종류

단가(달러)

Gooch

중국

마그네틱 카드

0.23

I

한국

0.29

HID Global

미국

0.28

무명

(Unbranded)

중국

0.18

I

한국

하이브리드 카드

(마그네틱 카드, IC 카드 겸용)

0.60

HID Global

미국

0.70

무명

(Unbranded)

중국

0.40

자료원: 바이어(M Yasin & Co, SBF Card) 인터뷰

: 최소 10,000매 이상 주문 시 단가

 

    - 바이어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파키스탄 마그네틱 카드 시장을 크게 두 종류로 나눠 살펴볼 필요가 있음. 먼저 소매점, 일반 기업 등 비금융 부문의 경우는 아직까지 마그네틱 카드 수요의 약 75%를 중국 제품이 점유함. 이는 대부분의 파키스탄 기업들이 사원증, 회원카드 등에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임.

    - 반면, 금융권의 경우는 I사를 비롯한 한국 업체들이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음. 이는 외국계 은행(Standard Chartered )을 중심으로 직불카드용으로 가능한 우수한 품질의 마그네틱 카드를 필요로 하기 때문으로 보임바이어들은 공통적으로 향후 3년 내에 한국산 제품이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 은행용 수요에서 선두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유통구조 및 관세율 등

 

  ㅇ 유통구조

    - 마그네틱 카드의 경우 파키스탄에서 기본적으로 수입상 혹은 에이전트가 먼저 제품을 수입한 이후 각 수요처로 공급되고 있음.

    - , 최종 수요업체가 직접 수입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짐. 바이어 확인 결과 이는 카드에 불량이 발생할 경우 수입상을 통해 공급처에 항의하는 것이 직수입하는 경우에 비해 문제 해결에 효율적이기 때문이라고 함.

 

  ㅇ 관세율

    - 마그네틱 카드 품목의 현지 관세율은 3%이며 기타 세금 등을 함께 고려하여 에이전트와 함께 신중하게 가격을 책정할 필요가 있음.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코드

관세

(Customs Tariff)

일반 판매세

(General Sales Tax)

원천세

(WithHolding Tax)

8523.2100

3%

17%

6%

자료원: Pakistan Customs Tariff

 

    - 현지 담당기관(Federal Board of Revenue) 확인 결과, 이 품목의 경우 일반 관세(3%) 외에 국가별로 관세율이 상이하게 적용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한국뿐 아니라 최대 수입대상국인 중국에도 동일한 관세율이 부과되고 있음.

 

  ㅇ 수입규제, 인증

    - 담당기관(Federal Board of Revenue)에 따르면 마그네틱 카드 관련 별도의 수입규제 혹은 필수 인증은 존재하지 않음.

 

□ 시사점  

  

  ㅇ 현지 에이전트 확보

    - 파키스탄의 유통구조를 고려할 때 마그네틱 카드 수출을 위해서는 우선 경험이 풍부한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하는 일이 급선무임. 기존에 마그네틱 카드 품목을 5년 이상 취급했으며 금융권, 비금융권 모두 공급처를 보유한 업체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 카라치 무역관에서 파악한 주요 에이전트 후보 업체들은 아래 표와 같음.

 

현지 에이전트 후보업체

업체명

담당자(직위)

이메일

홈페이지

M Yasin & Co

Mr. Muhammad Adnan

(CEO)

myasinco@gmail.com

N/A

SBF Card

Ms. Sana Asher

(Manager Marketing)

info@sbfcardsolution.com

www.sbfcardsolution.com

Info Tel

Pakistan

Mr. Muhammad Umer

(Manager Imports)

info@infotelpak.com

www.infotelpak.com

자료원: 카라치 무역관 자료

 

  ㅇ 바이어 기호에 부합하는 제품 공급

    - 마그네틱 카드 수출에 앞서 파키스탄 내 주요 은행을 대상으로 샘플 제품을 공급하여 구매 의사를 타진하는 방안도 추진 가능함. 파키스탄 소재 유력 은행(Standard Chartered, Faysal Bank, Habib Bank ) 홈페이지를 통해 담당 부서(IT Procurement Department) 연락처를 손쉽게 입수할 수 있음.

    - 또한 파키스탄 마그네틱 카드 시장이 이원화됐다는 점을 감안하여 저가 제품과 고급 제품으로 구분하여 접근하는 자세도 필요함. 대부분의 소매점들은 여전히 저가 제품을 선호하지만 은행 등 금융권의 경우 가격이 적정 수준이면 품질을 중시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함.

    - 한편 파키스탄 바이어들은 다음과 같은 사양의 마그네틱 카드 제품을 선호함을 구체적으로 언급했으며 적극 참조할 것을 권장함.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기준에 부합하는 자기 테이프 트랙(single, dual, three track)이 필요함.

          자기 테이프와 카드 인식기기 간 연결성(Coactivity) 300~4,000 Oe(Oerested) 수준이 적절함.

          카드 결제 동작(swipe)이 가능한 속도 범위는 5~60 IPS(inch per second)를 권장함.

    - 끝으로 바이어들은 기본적으로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혹은 ISO 인증을 보유한 제조업체를 선호한다는 의견도 나타냄.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Revenue, Pakistan Customs Tariff, M Yasin & Co, SBF Card, Info Tel Pakistan, State Bank of Pakistan, Federal Board of Revenue,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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