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RTD 커피 시장동향 ♥ #방지원

캐나다 RTD 커피 시장동향 ♥ #방지원 | 2018-05-29 14:07:39

- 2017~2022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 15% 기록 전망 -
- 우리 기업,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마케팅 통해 브랜드 인지도 강화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RTD(Ready-to-Drink) 커피*

    * 구입해서 바로 마실 수 있게 포장된 캔, 컵, 병 등의 형태로 된 커피를 총칭


  ◦ HS Code: 2101.10, 2101.11, 2101.12(커피 농축물 및 조제품)

    * 주: 제품 통관 시 적용되는 HS Code는 소재나 형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적 전에 재차 확인 필요


□ 시장규모, 시장동향


  ◦ 국제커피기구(ICO)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1인 연간 커피 소비량은  6.2kg로, 전 세계 소비량 기준 10위 수준

    - 상위 5개국은 핀란드(12kg), 노르웨이(9.9kg), 아이스랜드(9kg), 덴마크(8.7kg), 네덜란드(8.4kg)


2017년 전세계 연간 커피 소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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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he Daily Telegraph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RTD 커피 시장 규모(Off-trade)*는 전년 대비 20% 급증한 8400만 캐나다달러(7087300만 원)를 기록

    * 편의점, 대형 슈퍼마켓 등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제품


  ◦ 캐나다 1인 평균 커피 소비량 증가로 RTD 커피 시장 급속 성장

    - 2017년 기준 캐나다 성인(만 18~71세) 약 71%가 커피를 음용, 이는 수돗물(67%)보다 높은 수치임.

    - RTD 커피는 바쁜 현대인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간편함과 휴대성으로 수요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


2017년 캐나다 소비자 음료 소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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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캐나다 커피협회(Coffee Association of Canada)


  ◦ 커피업계, 공격적 마케팅 전략 구사하며 고객 확보에 나서

    - 커피업계는 소비의 선도그룹 밀레니얼 세대, 특히 2030소비자 집중 공략

    - RTD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커피업계는 마케팅, 유통 및 신제품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 추세

    - Nestlé Canada Inc.의 자회사 Nescafé는 캐나다 내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2017년 4월 토론토 도심에서 제품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섬.
 
  ◦ 콜드브루 커피* 등 차별화된 RTD 커피 신제품 출시 잇따라

    - 밀레니얼 세대는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 모험과 재미를 추구하고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지인들과 공유하길 좋아함.

    - 커피에 대한 캐나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RTD 커피 제품 또한 기존과는 차별화된 형태로 출시되고 있음. (Nescafe 콜드부르 커피 홍보 비디오 참고: 클릭 시 이동)

    * 차갑다는 뜻의 ‘콜드(Cold)’와 우려내다는 뜻의 ‘브루(Brew)의 합성어로 더치커피라고도 함. 분쇄한 원두를 상온이나 차가운 물에 장시간 우려내 쓴 맛이 덜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커피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RTD 커피 수입액은 전년 대비 5.15% 감소한 1억 3739만 캐나다달러(약 1159억 1900만 원)를 기록

    - 캐나다의 커피 주요 수입국은 미국, 브라질, 독일, 콜롬비아, 헝가리 등


연도별 RTD 커피* 수입 동향
(단위: U$ 천,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84,135

-21.73

100,281

19.19

80,092

-20.13

2

브라질

19,434

-16.72

15,601

-19.72

23,141

48.33

3

독일

10,563

-7.14

9,985

-5.47

14,978

50.01

4

콜롬비아

6,233

3.27

4,375

-29.80

3,647

-16.65

5

헝가리

386

-40.93

1,302

237.49

2,739

110.34

6

폴란드

1,016

2162.50

2,443

140.53

2,473

1.25

7

말레이시아

2,228

-17.35

1,780

-20.08

1,744

-2.06

8

베트남

1,381

40.10

1,327

-3.91

1,099

-17.23

9

멕시코

739

-51.59

886

19.83

1,055

19.16

10

한국

462

-28.87

625

35.29

1,034

65.47

총액

142,090

-16.41

144,856

1.95

137,393

-5.15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주: HS Code 2101.10, 2101.11, 2101.12 기준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7년 캐나다의 대한 커피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64.5% 증가한 116만 캐나다달러(97900만 원)를 기록

    - 이는 최근 10년 간(2008년~2017년) 연도별 최고 수출액이며, 캐나다 내 아시아계 인구 증가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판단됨.


연도별 RTD 커피* 수입 동향
(단위: U$ 천, %)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702

13.23

649

-7.55

462

-28.87

625

35.29

1,034

65.47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2018년 1~3월 캐나다의 대한 커피 수입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17.3% 증가한 62만 캐나다달러(52300만 원)를 기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2017년 RTD 커피 시장은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미국)*, Saputo Inc.(캐나다), Tim Hortons(캐나다), Nestlé(스위스), Agropur Dairy Cooperative(캐나다) 등이 주도
    * 1994년 스타벅스는 펩시코(PepsiCo Inc.)와 함께 북미 지역 RTD 커피 시장 확대를 위해 합작투자회사인 북미커피파트너십(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을 설립함. 이는 스타벅스의 커피에 대한 전문성과 펩시코의 유통배급망 및 캔음료 제조기술을 결합


  ◦ 캐나다 RTD 커피 시장은 스타벅스(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가 독주해 왔으나, 타기업들이 진출하면서 2013년 72%였던 시장점유율이 2017년 43.3%로 급감


주요기업별 RTD 커피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

72.0

53.0

54.3

50.1

43.3

Saputo Inc.

16.7

35.9

31.1

26.6

21.6

Tim Hortons Inc.

-

-

-

6.2

14.5

Nestlé Canada Inc.

-

-

-

3.3

9.8

Agropur Cooperative Ltd.

-

-

5.8

6.4

5.1

Campbell Soup Co

1.5

1.9

1.6

1.4

1.2

RealBeanz

-

0.5

-

-

-

기타

9.8

8.7

7.2

6.0

4.5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nomitor)


  ◦ 2015년 하반기 Natrel RTD 커피, 2016년 7월 팀호튼 RTD 커피가 출시됨.


캐나다 RTD 커피 주요 브랜드 제품정보
(단위: C$)

브랜드명

대표 제품

사진

가격

Starbucks Frappuccino (Starbucks Corp)

Starbucks Frappuccino Vanilla Latte, Mocha

(281 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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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8

Tim Hortons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 Inc)

Tim Hortons Icedcapp Original Cappuccino Soft Drink (300 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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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

Nescafé (Nestlé SA)

Nescafe Mocha Flavoured Coffee Drink

(240 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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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

Milk 2 Go

(Saputo Inc)

MILK 2 GO Iced Coffee

(473 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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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9

Natrel (Agropur Co-operative Agro-Alimentaire)

Natrel Café Mocha UHT (425 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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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

자료원: 토론토 무역관(직접 촬영), Walmart Canada, Mr. Case, 각 사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유통구조


  ◦ 생산: 재배→수확→정제→등급(생두 국제 경매시장을 통해 판매)


  ◦ 유통: 농장→수출업자→수출항→수입항→수입업자


  ◦ 판매: 수입업자→도매상→로스팅 업체→커피전문점/매장/편의점 등→최종소비자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한국산 RTD 커피(HS Code 2101.10, 2101.11, 2101.12 기준)는 무세 적용


캐나다 RTD 커피 관세율

HS Code

한국

(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

(GPT)*

최혜국
(MFN)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2101.10,

2101.11,

2101.12

무세

무세

무세

무세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 필수(강제) 인증은 아니지만, 캐나다 바이어들은 최소 HACCP 국제 인증을 취득한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선호


□ 시사점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RTD 커피 시장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5%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22년 RTD 커피 시장 매출액은 2017년 대비 105.11% 증가한 1억 7230만 캐나다달러(1453억 7300만 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RTD 커피 시장규모 전망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수량(백만 리터)

7.9

9.2

10.7

12.1

13.7

15.4

판매(C$ 백만)

84.0

99.9

116.4

133.8

152.3

172.3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현지 한인 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산 RTD 커피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판매도 꾸준히 늘고는 있으나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증가세가 기대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전함.


  ◦ 현재 RTD 커피 시장은 Starbucks, Nestlé 등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고 있어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최소한 3년의 시간이 필요함.

    - 우리 기업들은 아시아계 인구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끊입없는 혁신 노력과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해야함.



자료원: 캐나다 커피협회(Coffee Association of Canada), 국제커피기구(ICO), The Daily Telegraph, 유로모니터(Euromonitor), Walmart Canada, Mr. Case,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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